외국여행/가족배낭여행(2010년)

(7일째) 파리 : 센강 유람선

by 연우아빠. 2010. 8. 13.

□ 2010.7.2(금)

아침 6시 알람보다 좀 일찍 일어났다.

어제 너무 고생한 탓인지 가족모두 일어날 줄 모른다.
아침을 주는 시간은 10시까지. 8시 반쯤 가족을 깨워 식당으로 9시에 내려갔다.
오늘은 구름이 껴서 그런지 기온이 좀 내려갔다. 아침을 먹고 11시 쯤 시내로 나갔다.

유레일패스를 개통하고 그것으로 베르사이유나 오를레앙을 가 보기로 했다.
넓은 베르사이유 정원을 돌아보기 위해 연우와 준기는 작년 여름부터 열심히 자전거 타기를 배웠다.
두 녀석은 베르사이유에서 자전거를 탈 생각에 들떴다.
시내에서 RER선을 타면 베르사이유까지 40분밖에 걸리지 않기에 가볍게 생각했는데 프랑스는 이번에도 우리 기대를 저버렸다.

파리 북역에 도착해 유레일 패스 취급 창구를 찾았으나
여러층으로 된 복잡한 북역에서 유레일 패스 개통하는 곳을 찾기는 정말 어려웠다.
위층으로 위층으로 가라고 안내하는 각 창구를 지나 제일 위층으로 올라갔는데
결국 제일 위층으로 올라와서야 작년에 북역에 와서 표를 끊었던 창구가 생각이 났다.

세월이 가니 총명했던(?) 기억력도 녹이 스는구나.
다시 창구에 가서 물으니 유레일패스 개통은 바깥쪽으로 돌아 나가면 있다는 안내.
그들의 안내는 정말 많은 인내심과 시간낭비를 초래했다.
출발전에 더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했는데 출발 2달전부터는 아예 들여다 볼 여유가 없었던게 정말 뼈아팠다.

제대로 된 창구를 찾아 줄을 섰는데 다행히 우리 앞에는 겨우 4사람이 있었다.
그러나 먼저 창구상담을 시작한 사람 한명이 한없이 시간을 끈다.
다들 혀를 내두르고 있는데 무슨 문제가 있는지 그 사람과 부인인 듯한 사람이 목소리를 높이며 창구직원과 언쟁이 붙었고
기다리던 한 남자가 그 사람에게 불만을 토로하자 시비가 더 커졌다.
창구직원이 나와서 상담실로 데려가고 나자 근무시간이 끝난 창구에서 바로 셔터를 내려 버린다.
상담 창구가 하나 줄어들자 시간이 더욱 지체되었고 우리가 유레일 패스를 개통한 것은 오후 2시가 넘었다.
RER선을 타기 위해 가장 가까운 RER 역으로 전철을 타고 갔건만 기차는 아예 오지를 않는다.
안내도 없고 1시간이 넘도록 감감 무소식. 시계는 이미 4시를 훌쩍 넘겼다. 뭐가 잘못되었을까?

결국 다음에 파리에 와서 베르사이유를 가 보기로 하고 어제 하지 못한 센강 유람선을 타기로 했다.
에펠탑 아래 바토무슈 유람선 탑승장으로 가서 표를 끊어 유람선에 올랐다.
작년 여름과 달리 이번에는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가 없었다.

구름이 두텁게 하늘을 덮고 있어서 시원한 것이 그나마 다행.
사진을 찍어달라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사진을 찍어주며 느긋하게 그리고 아쉬운 파리를 구경했다.
시간만 많이 쓰고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파리 일정이 정말 아쉬웠다.
베르사이유에서 자전거를 타 보겠다던 아이들의 희망도 날리고, 결국 다음에 다시 파리를 와야할 이유를 하나 만든 것으로 만족해야 하나.

폭이 그다지 넓지 않은 센강, 그리고 주변에 고색 창연한 옛 왕궁들이 많아서 볼만한 강이다.
지하철 역에 들어갈 때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시원했다.
아쉬움을 남기고 일찍 들어가 저녁을 숙소에서 먹고 독일로 갈 준비를 하기로 했다.

라데팡스 역에 내려 부족한 아이들 여름옷도 좀 사고,
식품점에서 재료를 사서 저녁을 해먹으려니 금요일 오후라 일찍 문닫을 시간이다.
아내는 아이들을 데리고 라데팡스 쇼핑몰에서 옷을 사고 그 사이에 나는 식품점에 들러 재료를 사기로 했다.
가족들과 헤어진 다음부터 이상하게 길을 헤매기 시작했다.

라데팡스 복합건물을 빠져 나오는데 30분이 걸렸고 다시 숙소 근처 식품점으로 가는데도 그 이상이 걸렸다.
이상하리만치 파리에 있는 동안 지리감각이 무디어졌다.
간신히 9시 15분 전에 식품가게에 들어가 필요한 것들을 사고,
연우가 먹고 싶어하는 크로와상을 파는 친절한 빵가게로 달려갔지만 예상대로 금요일 늦은 시간이라 이미 문을 닫았다.
이 집 빵은 이제 다시 올 때까지 못 먹는구나.
아쉽지만 숙소로 내달려 아이들이 오기 전에 저녁준비를 시작했다.

감자를 삶고 스시에서 나온 간장으로 고기를 굽고 달걀을 삶았다.
삶은 달걀이 역시 여행 중에 간식으로 최고였다.
비에 젖은 옷과 그동안 땀에 쌓인 옷을 빨아 널었다.
건조한 여름 날씨라 그런지 목이 마르고 기침이 나기 시작했다.
아스피린이 없는 것이 괜히 짜증이 났다.

늦은 시간이라 세탁실은 작동 불가. 아내와 빨래를 해서 널었다.
긴장과 어긋남 속에 우여곡절 끝에 파리의 마지막 밤은 깊어지고 날씨를 대비해 짐을 재정리하고 잠을 청했다.
내일은 파리>브뤼셀>쾰른>브레멘 긴 여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일찍 일어나야 한다.

오지 않는 베르사이유행 기차를 기다리다 결국 포기하고 센강 유람선을 타러 갔습니다.
왜 오지 않았는지 안내 방송도 없고 참 답답한 날이었답니다.

바토무슈 유람선.
작년에는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가 있었는데 올해는 없더군요.

센강에는 다리가 수십개나 있는데 독특한 아름다움을 한개씩은 갖고 있습니다.

눈부시게 아름답던 에펠탑도 낮에 보면 그냥 철골구조물이라는 썰렁한 느낌.

한강에도 이런 멋진 다리가 좀 많았으면 하는데
한강은 폭이 너무 넓어서 이런 집중효과는 불가능 하겠다라는 생각도 드네요.

날씨가 더워서 그런지 다리 위로 건너 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네요.

오르세 미술관. 기차역을 개조해서 만든 것이라고 믿기 힘든 모습

강변에 멋진 박물관이나 미술관이 있다면 서울의 모습도 좀 더 품위있어 보이지 않을까?

아쉬운 파리 여행을 마치는 마지막 장소.
출발점인 에펠탑 아래에 내려 기념사진을 찰칵.
처음이었다면 더 많은 사진을 유람선에서 찍었을텐데...